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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은 건국이념, 교육이념

by 안광승 2011. 8. 15.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

 

 

단군 이래 우리나라 정교(政敎)의 최고 이념이다.

 

이 말은 〈삼국유사〉의 단군신화에 나오는데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천하에 뜻을 두고 자주 인간세상을

탐내어 찾았다. 아버지께서 아들의 뜻을알고 아래로 삼위태백(三危太伯)을 굽어

보니 인간을 널리 유익하게(弘益人間) 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인간세계로 보내 다스리게 했다"라는 문장에서 비롯된 것이다.

 

단군신화에 따르면 천신 환웅이 이 땅에 내려와서 우리의 시조 단군을 낳고 나라

를 열게 된 이념이 홍익인간이었다.

홍익인간이 우리나라 교육이념으로 채택된 것은 미군정 시절부터였으며,1949년

12월 31일 법률 제86호로 제정·공포된 교육법 제1조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 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

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천명했다.

쉬운말로 표현하면 어려움을 견디고 탄생한 단군처럼 모든 국민은 교육을 통해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인 능력을 겸비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

는 뜻으로도 표현 할 수 있다. 

 

당시 문교부는 홍익인간이 '고루한 민족주의 이념의 표현이아니라 인류공영이라

는 뜻으로 민주주의 기본정신과 완전히 부합되는 이념이며,  민족정신의 정수인

일면 그리스도교의 박애정신, 유교의 인, 불교의 자비심과도 상통하는 전인류의

이상' 으로 보아 교육이념으로 삼았다.

 

 

단군신화의 대략적인 이야기는 아래와 같다.

 

환웅은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의 산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내려와 이를 신시(神市)라 일렀는데 이 분이 환웅천황이다.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 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면서, 인간의 삼백예순가지나 되는 일을 맡아 인간 세계를 다스리고 교화시

켰는데 때마침, 곰 한마리와 범 한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에게

사람 되기를 빌었다.

이 때, 신(神)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므개를 주면서 말하였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의 모습을 얻게 될

것이다. "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서 먹었다.

삼칠일(三七日) 동안 몸을 삼가자 곰은 웅녀(熊女) 즉 여자의 몸이 되었다.

그러나 범은 능히 몸을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의 몸을 얻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자기와 혼인할 사람이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檀樹) 밑에서 아이배기를 빌었다. 환웅은 이에 감동하여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웅녀는 임신하

여 아들을 낳아 이름을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요(堯)임금이 왕위에 오른지 50년인 경인년 요임금의 즉위 원년이 무진

이면,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나 경인이라 한 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고조선(단군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옮겼다.

그 곳을 또는 궁(弓)  혹은 방(方) 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彌達)이라 한다.

그는 일천오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己卯年)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매,

단군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되었

는데, 그 때 나이가 일천구백여덟이었다.

 

    *제석(帝釋): 제석천(帝釋天). 불교에서 범왕과 더불어 불법을 지키는 신.

                      또 십이천(十二天)의 하나로 동쪽의 수호신

    *서자(庶子): 본래는 첩의 아들이라는 뜻이나 여기서는 맏아들을 제외한 여러 아들

    *삼위태백(三危太白): 여기서 '危'는 '높다'의 뜻. 따라서 '세 개의 높은산 가운데 태백산'

    *천부인(天符印): 신의 위력과 영험(靈驗)을 표상하는 부적과 도장

    *신단수(神檀樹): 신단에 있는 나무. 여기서'樹'는 고대사회에서 신성한지역을 나타내는숲

    *신시(神市): 고대 사회에서 제(祭)와 정(政)의 집회지

    *풍백(風伯) . 우사(雨師). 운사(雲師): 각각 바람, 비, 구름을 주관하는 주술사로   추정함

    *심지: 묶음이란 뜻

    *아사달(阿斯達): 조선의 본뜻으로 추정하기도 함. 아침해가 비치는 곳이란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