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안 광 승 카 페
음악 감상실

[스크랩] [고전]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77

by 안광승 2008. 4. 1.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77

Johannes Brahms(1833 - 1897)

Johannes Brahms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77
Jascha Heifetz, Violin
Chicago Symphony Orchestra
Fritz Reiner, Cond

제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제2악장 (Adagio)

 
제3악장 (Allegro giocoso ma non troppo vivace)
 

브람스(Brahms) /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77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 77은 그의 유일한 이 장르의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브람스의 최대 걸작의 하나로 손꼽힐 뿐만 아니라. 고금을 통틀어서 베토벤과 멘델스존의 협주곡과 더불어 가장 사랑받고 있는 역사적인 명곡이다. 악곡의 구조는 베토벤의 협주곡과 많은 점에서 닮아있다. 다른 작품들의 경우처럼 여기에서도 브람스는 고전주의적 형식미를 중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직접적으로 베토벤을 의식한 것으로 보아지며, 또한 조성이 베토벤과 같은 D장조라는 것과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정서가 풍부한 것도 아주 유사하다.

그런 가운데서도 이 작품은 제1악장 서두에 나오는 제1주제 의 견실한 맛이라든지, 그에 이어지는 중후하고 풍요로운 음악성은 다른 작곡가들에게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브람스만의 개성으로 평가된다.

고독과 우수의 음악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그는 서양 음악사상 가장 위대한 극소수의 음악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일찍이 로베르트 슈만이나 클라라가 '신이 보낸 사람'이라고 경탄했던 일이나, 한스 폰 뷜로우가 베토벤의 후계자로 지목하며 엄청난 찬사를 보냈던 일은, 오늘날 그가 서양 음악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나 그의 작품에 깃든 고결한 정신성을 생각하면,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니었다.

출처 : [고전] 브람스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77
글쓴이 : 똑분이 원글보기
메모 : .